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장문원)이 장애예술인(단체)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창·제작 활동 제고, 장애인의 문화향유 기회 확대를 목적으로 하는 ‘2026년 장애예술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를 오는 11월 28일까지 접수받는다.ⓒ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에이블뉴스 이슬기 기자】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장문원)이 장애예술인(단체)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창·제작 활동 제고, 장애인의 문화향유 기회 확대를 목적으로 하는 ‘2026년 장애예술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를 오는 11월 28일까지 진행한다.
‘2026년 장애예술 활성화 지원사업’은 장애예술인(단체)의 안정적 사업 운영 및 참여 기회 확대를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 및 간담회 등 다양한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개선했다.
장애예술인(단체)의 안정적 사업기간 확보 및 운영지원을 위해 공모 개최시기를 2개월 이상 앞당겨 조기 추진했으며, 신진·예비 장애예술인(단체)의 사업 진입 장벽 완화 및 참여 범위 확대를 위해‘장애예술 첫 지원’사업 예산 확대와 함께 지원신청자격을 완화했다.
또한 장애인 미술 아트페어 지원사업 다년(2년) 지원 전환 및 예술 창·제작 발표지원 사업 중 심의 시 우수평가를 받은 단체에 한해 연속지원 시범 도입을 통해 다년지원을 확대했다.
그 외에도 올해 신설된 장애예술단체 해외공연 지원 및 발굴사업과 기존의 국제예술교류 지원사업을 통합해 사업의 성과를 더 높이고자 개선했다.

‘2026년 장애예술 활성화 지원사업’ 내용.ⓒ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2026년 장애예술 활성화 지원사업’은 장애예술인(단체)의 창·제작 기반 및 활동 지원 외에도 ▲교류활동 지원 ▲향유활동 지원 ▲유통 및 확산 지원을 포함해 총 11개 사업, 69억2300만원 규모로 추진된다.
이중 공모로 추진되는 사업은 8개 사업, 54억530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며, 올해 선정된 다년지원사업의 경우 별도 공모를 진행하지 않고 연속지원할 예정이다.
2026년 장애예술 활성화 지원사업의 주요 운영 방향과 지원 안내를 위한 설명회를 11월 3일 오후 2시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이음아트홀에서 진행한다. 설명회는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 될 예정이다.
신청 접수 기간은 11월 28일 오후 6시까지며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ncas.or.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장문원 누리집(kdac.or.kr)과 아트누리(artnuri.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공모사업 신청 접수기간 중에는 장애예술인의 사업에 대한 이해도 증진 및 접근성 제고를 위해 ▲수어와 자막이 포함된 안내 영상 및 음성해설이 포함된 안내 영상 유튜브 업로드 ▲지원신청 안내책자와 쉬운 안내서 배포 ▲대면 상담이 가능한 오프라인 질의응답소 운영(서울) ▲지원신청 도움창구 운영(지원신청 대행 및 시각장애인을 위한 지원신청서 대필) ▲카카오톡 채널을 활용한 1:1 상담창구를 운영할 계획이다.
세부 운영 일정 및 내용은 장문원 누리집(kdac.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문원 방귀희 이사장은“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이한 만큼, 앞으로도 장애예술인의 창작활동을 장애예술 현장의 욕구에 맞추어 뒷받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 에이블뉴스(https://www.ablenews.co.kr)